세계의 신화 Flashcards
(49 cards)
자신의 몸을 먹어치우며 파멸을 맞는 그리스 로마 신화
그리스 로마 신화의 에리시크톤 왕 이야기
《신 에다》에서는 ??????(각각 북쪽, 남쪽, 동쪽, 서쪽이라는 뜻이다)라는 네 명의 드베르그가 동서남북 사방의 끝에서 하늘을 떠받치는 우주론적 역할을 맡고 있다
노르드리, 수드리, 아우스트리, 베스트리
????은 노르드 신화에서 스바르트알프들이 사는 곳이다. 스바르트알프는 드베르그로 추정
스바르트알파헤임(Svartálfaheimr)
드워프가 만든 사슬로, 겉보기엔 평범한 끈 처럼 생겼으나 실제론 어떤 무기로도 끊을 수 없는 튼튼함을 지녔다. 신들의 부탁으로 만들어진 이 사슬은 펜리르를 봉인하는 데 쓰였다.
글레이프니르(Gleipnir)
글레이프니르의 재료는?
재료는 고양이의 발걸음 소리, 여자의 콧수염, 곰의 힘줄, 산의 뿌리, 물고기의 숨과 새의 침이 사용되었다.
???!!는 아이슬란드의 시인이자 역사가인 스노리 스투를루손이 1230년경 고대 노르드어로 집필한 사가의 묶음을 이른다.
《헤임스크링글라》(고대 노르드어: Heimskringla [ˈheimsˌkʰriŋla])
헤임스크링글라는 무엇에 관한 책
초기 노르웨이 왕들에 대한 전설과 역사를 다뤘다. 첫 부분은 북유럽 신화에 나오는 오딘 등의 신들이 동방으로부터 와서 스칸디나비아에 정착한 실존 인물들을 신격화한 것이라는 스노리의 독특한 해석
헤임스크링글라는 무슨 뜻
세계의 운행
스노리 스투를루손의 《신 에다》의 서장 이후 가장 먼저 나오는 제1부이다. 〈????〉는 노르드의 세계의 창세와 그 멸망에 대한 이야기를 다룸
귈피의 속임수
북유럽 신화에 나오는 한 무리의 신들을 가리키는 말. 고대 노르드어(Old norse)로 Asa(아사)의 복수형이다.
에시르 (바니르 신족과 전쟁하여 승리. 오딘 토르 등)
북구신화의 황금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지닌 반지
안드바라나우트(Andvaranaut, 뜻은 ‘안드바리의 선물’)의 본래 주인이 안드바리
안드바라나우트의 시작은 라인강에 숨겨져있던 마법의 황금이다. 라인강에서 요정들을 보고 욕정에 젖었던 안드바리는 우연히 숨겨진 금을 발견하게된다. 이때 요정들은 그다지 걱정하진 않았는데,이때 금에는 ??????고 쓰여있었다.
이 금은 사랑을 모르는 자만이 나를 가질 수 있으리라
그러나 안드바리는 마법 걸린 황금을 보는 순간 음심(욕정)을 잊어버렸고, 결국 “나는 영원히 사랑을 저주한다!”라고 외치며 라인강의 황금을 가져갔다.
북구신화 그물의 발명자
로키
로키는 안드바리를 찾아가서는, 그물[2][3]로 창꼬치고기 모습을 한 안드바리를 잡아채고 변신을 억지로 풀어내 그가 가지고 있는 모든 보물을 가져오라고 협박한다.
일부 전승에 따르면 이 그물은?????의 소유인데 로키가 란을 찾아가 빌렸다고 한다.
바다의 왕비인 란의 소유
어느 날 오딘과 로키, 회니르가?????를 실수로 죽이게 되자, 당시 수달의 모습을 하고있던 아들의 모습을 알아본 흐레이드마르는 그 수달 가죽을 벗겨 ‘그 가죽의 안팎을 완전히 감쌀 수 있을만큼의 보물’을 배상금으로 요구한다.
흐레이드마르의 셋째 아들 오트르
안드바리가 황금을 낳는 반지에 저주를 건 이유
안드바리는 다른 보물은 순순히 내놓았지만 반지 하나를 가리키며 그 반지만 있다면 자신이 보물을 다시 모을 수 있다며 그것만은 가져가지 말아달라 청한다. 그러나 로키는 그 반지마저도 뺏어가 버렸고, 그러자 안드바리는 자기 이외의 사람이 자신의 황금과 반지를 가진다면 곧 파멸을 얻을 것이라는 저주를 건다.
안드바리의 저주는 곧 실현되었다 어떻게
배상금을 받은 후 황금에 눈이 먼 흐레이드마르와 그의 두 아들인 파프니르, 레긴은 보화를 두고 서로 다투었고 먼저 아버지 흐레이드마르가 살해당하고 말았다. 남은 형제인 파프니르와 레긴은 서로 다투다 힘이 약했던 레긴이 패해 도망치쳤고, 파프니르는 보화 중에 용으로 변신하는 투구의 힘을 빌려 스스로 악룡이 된 후 한 동굴에 잠적하고 보물을 독점하게 되었다.
레긴은 ?????를 앞세워 형인 파프니르를 죽이고서는, 자신의 형을 죽였으니 그 대가로 자신의 소원을 들어줄 것을 요구하고 파프니르의 심장을 자신에게 구워주도록 한다
시구르드 (지그프리트)
시킨대로 심장을 굽던 시구르드는 고기가 잘 익었나 손으로 찔러보다 손을 뎄고, 엉겁결에 손을 빨다 용의 피를 마신다. ???????? 레긴을 죽이고 파프니르의 보화를 차지한다.
짐승의 말을 알아듣게 된 그는 새들의 충고에 따라
안드바리의 설정은 니벨룽의 반지에 등장하는 난쟁이 ????의 모티브가 되었다.
알베리히
북유럽 신화에 등장하는 드워프 장인 형제 중 한 명.
로키와의 내기에 응하여 형제인 에이트리와 함께 세 가지 보물을 만들어냈다.
브록크
로키는 장난으로 자고 있는 토르의 아내, ???의 머리칼을 잘라버린다.
시프
????을 만난 로키는 자기가 잘랐다는 이야기는 쏙 빼놓고, 단순히 ‘시프의 머리칼이 잘려버렸는데, 너희가 새로 만들어주면 토르가 기뻐하며 너희를 보호해 줄 것이다’라고 말한다. 그러자 난쟁이들은 흔쾌히 수락하며 황금을 뽑아 아름다운 머리카락을 만들어냈다.
이발디의 아들들
로키가 토르의 아내 시프의 머리카락을 잘라버려 생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난쟁이들을 경합시켜 만든 물건
스키드블라드니르
궁니르
묠니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