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Flashcards
(20 cards)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인지도식
아동이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자신이 획득한 정보들을 조직한 것으로 사고의 시본단위가 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인지발달
아동이 자신의 경험(도식)과 타고난 인지기능을 토대로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지식을 구성하고 변화시켜나가는 것이 인지발달이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동화
새로운 자극(정보)이 주어졌을 때 아동이 기존에 가지고 있는 도식에 맞게 해석하여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인지적 불균형
기존의 도식으로 새로운 자극이나 경험을 이해하기 어려울 때 발생한다.
아동은 불균형 상태가 되면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 /
기존의 도식을 새로운 경험을 이해하는 데 적합한 형태로 발달시키는 노력을 하게 되는데 이때 지식이 수정되고 정교화되어 인지발달이 촉진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조절
새로운 자극이나 정보를 기존의 도식으로 이해할 수 없게 되었을 때 이를 해소하기 위해 기존의 도식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도식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평형화
인간이 새로운 대상이나 자극으로 인해 인지적 불균형 상태에 빠지게 되었을 때 동화와 조절 그리고 조직화를 통해 그 대상이나 자극에 맞는 인지도식을 만들어내어 인지적 균형 상태를 이루는 것을 평형화라고 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조직화
조직화는 아동이 세상을 이해하고 세상과 상호작용하기 위해 도식들을 결합하여 새롭고 더욱 복잡한 지적 구조를 통합시켜 가는 과정이다.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1)물리적 세계와의 접촉
: 아동에게 물리적 세계와 접촉하도록 하여/ 환경에 능동적으로 적응하려는 능력 활용할 경우/ 인지도직을 구성을 촉진할 수 있다.
2)아동의 능동적 탐구활동
: 아동은 독립적 발견자이므로 / 아동 스스로 주변을 탐구하고, 시험하고, 관찰하고, 정보를 조직할 수 있도록 활동을 제공할 경우 / 인지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3)인지적 불균형
:아동이 기존에 지니고 있는 인지도식으로 이해할 수 없는 대상이나/ 자극에 직면되면 / 인지적 불균형 상태를 경험하게 되어 / 새로운 대상이나 자극에 맞는 도식을 찾도록 하는 노력을 하게 되므로 / 인지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4)사회적 경험(사회적 상호작용)
:비슷한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도식을 시험해 보고 / 다른 아이의 도식과 자신의 도식이 다를 경우 / 인지적 불균형 상태가 초래되어 / 자신의 도식을 적응시키고자 노력하게 되므로/ 인지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언어 및 학습과 인지발달
1) 언어와 인지발달
- 언어는 인지발달의 결과로 나타나는 부산물이므로/ 언어를 처리할 수 있는 도식이 먼저 형성되어야 언어를 구조화할 수 있게 된다.
- 전조작기 아동의 자기중심적 언어는 / 인지미발달의 결과물로 / 인지가 발달하면 사라지게 된다.
2)학습과 인지발달
:인지가 발달해야 학습이 가능하므로 학습은 발달에 종속된다.
인지발달단계
감각 동작기 - 전조작기 - 구체적 조작기 - 형식적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잇는 능력인 조작적 사고가 실제로 제시된 대상이나 아동이 구체적이고 직접적으로 경험한 대상에 한정되는 시기이다.
형식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는 구체적인 실제를 넘어서서/ 여러 가지 가능한 것을 논리적이고 추상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1)가설연역적 추론
: 가설에 근거하여 일반적인 원리나 법칙을 도출해낼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2)조합적 사고
:문제에 직면했을 때 / 이를 해결하는 데 관계되는 여러 가지 변인들을 동시에 고려하여 /가능한 모든 해결책을 체계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3)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 - 상상의 청중, 개인적 우화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이란 청소년들이 가설설정 능력과 같은 논리적 사고에 지나치게 몰입을 하다 / 자신들이 논리적으로 상상하는 세계 속에 지나치게 빠져들어 왜곡된 신념을 가지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 - 상상의 청중
다른 모든 사람들이 자신에게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고 믿는 것으로 청소년은 이로 인해 강한 자의식을 갖게 된다.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 - 개인적 우화
청소년이 자신을 대단히 중요한 존재로 여겨서/ 자신의 감정과 욕구가 독특한 것이며 / 다른 사람이 경험하는 위험과 죽음을 자신은 겪지 않는다고 믿는 것을 말한다.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게 하는 방안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으로 인한 인지적 왜곡은 다양한 사회적 경험을 통한 사고의 전환에 의해 극복될 수 있다.
1)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 상상의 청중이 아닌 실제 사람들의 반응을 경험하게 되면 / 다른 사람들이 늘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어 / 사고의 방향을 수정할 수 있게 된다.
2)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 자신의 감정과 욕구가 자신만의 독특한 것이 아니며 다른 사람들도 비슷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 / 개인적 우화를 극복할 수 있게 된다.
피아제이론을 활용하여 학습을 촉진하는 방안
1)구체적 경험을 통한 추상적 개념 학습
: 학습자들은 물리적 세계와의 접촉, 즉 구체적 경험을 통해 지식을 구성하므로/ 수업내용은 구체적 경험을 먼저 제시한 다음 / 추상적 개념을 나중에 다루는 방식으로 조직되어야 한다.
2)적절한 불균형 상태 (도전적 과제)
: 학습자는 자신이 그럴 것이라고 예측하는 것과 실제 일어나는 일 사이에 모순을 경험할 때 / 인지적 불균형 상태가 되어 / 지식을 재구성하도록 동기화된다. / 그러므로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는 수업계획과 자료를 제시할 때는 / 학생의 발달수준에서 쉽게 해결할 수는 없지만/ 주변의 자극을 통해 어느정도 해결은 가능한 도전감 있는 과제를 제시해야 한다.
3)사회적 상호작용기회 제공
: 비슷한 수준의 또래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경우 / 아동이 획득한 도식을 쉽게 적용할 수 있게 되어 / 다양한 상황에 맞는 정확한 도식을 구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피아제 이론을 활용한 오개념 바로 잡기 - 오개념의 의미
현상이나 사건에 대해 일반적으로 타당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설명과 불일치하는 믿음을 의미한다.
피아제 이론을 활용한 오개념 바로 잡기 - 오개념이 학습에 방해가 되는 이유
학생들이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접하게 될 때 / 이미 자신이 알고 있는 신념에 근거하여 해석하기 때문에/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고 설명하기 어렵게 된다.
피아제 이론을 활용한 오개념을 변화시키는 방안
1)인지적 불균형 유발
: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으로 해결되기 어려운 사례나 문제를 제시하고 / 학생들로 하여금 사례를 설명하게 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도록 함으로써 / 인지적 불균형을 유발시킨다.
2)개념 적용 기회 제공 + 질문 및 피드백 제공 - 평형 도달 돕기
:다양한 사례나 과제를 제시하여 학생들이 새로 획득한 개념을 적용하도록 하고 / 수업 중에 수시로 질문을 하여 / 학생이 올바른 개념을 사용하는지 점검하고 / 불완전한 이해가 보이면 이를 교정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평형에 이를 수 있도록 돕는다.